[ABAP STUDY] table 정리
table의 종류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.
standard table, sorted table, hashed table.
그 중 standard table에 대해 배웠다.
standard table은
1. 순차적인 index를 가지고 ( 그냥 적힌 순서대로 나열된다는 뜻인 듯. index1하면 첫번째줄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정도?),
2. key는 항상 non-unique로 선언해야 하며, (unique key로 설정하면 중복되는 값 입력이 불가능 하다고 한다. 그런데 standard table에서는 이러한 unique key 설정이 불가하다. with key로만 적어주면 자동으로 non-unique key가 된다.)
3. binary search 옵션을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. (read table itab with key col binary search.로 사용 가능.)
빨리 찾을 수 있는? 한 방법 인 것 같다.
sorted table은
1. key 값으로 항상 정렬 되어 있다. (unique, non-unique 모두 설정 가능하고 unique key 설정하면 중복되는값은 쌓이지 않고 non-unique key 설정하면 중복되는값도 쌓인다.)
2. sorted와 같이 사용 할 수 없고, append가 아닌 insert로 데이터를 추가해야 한다. 실수로 append처리 했더니 덤프가 발생했다. 덤프 발생 시 해당 내요을 확인하니 append쪽 에러로 표시를 해 주더라.
3. index나 key로 해당 행을 찾을 수 있다.
hashed table은
1. 순차적인 index를 사용하지 않아서 read table - index 구문이 사용 불가.
2. 메모리에 저장된 주소값으로 데이터를 읽는다고 한다.
3. 항상 unique key로 선언해야 한다.
다른 테이블과 생성 방식은 비슷한데, index로 한줄 한줄 읽어오는것이 안된다는게 독특한 점인듯 하다.